자 료 실 주요저술 해설
 

저             술

연 도

내                                용

천명도설, 천명도설후서

1553

 정지운의 저술인 천명도와 천명도설을 정지운과 토론하면서 수정한 것이다. 이 도와 도설에 따라 고봉 기대승과 8년간에 걸친 왕복 편지를 통해 한국철학사에서 가장 유명한 철학적 토론인 4단칠정논변(1559~1566)을 전개하게 되었다.

주자서절요

1556

 주자대전에서 41권에 달하는 편지 가운데 학문과 생활에 중요한 내용을 뽑아서 14권 7책으로 편찬한 것으로, 그는 이 주자의 편지에서 인격적 만남을 통하여 도학의 학문세계와 학문 방법을 드러내고 있다.

자성록

1558

 퇴계 자신이 제자와 후학들에게 보낸 편지 가운데 22편을 골라 수록한 것으로 항상 곁에 두고 사색과 성찰의 자료로 삼았던 것이다. 편지를 통하여 진리탐구와 인격수양의 방법을 찾았던 것인데 후에 일본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전습록논변

1566

 왕양명의 전습록에 대해 심즉리설, 지행합일설 등 기본 문제를 분석하여 비판한 것으로, 도학의 정통입장을 논리적으로 확인시키고 있다.

무진육조소

1568

 선조 임금에게 올린 상소로서 도학의 통치원리와 방법을 현실문제에서 제시한 것이다.

성학십도

1568

 퇴계가 68세의 만년에 선조 임금에게 바쳤던 것으로, 그의 원숙한 철학정신이 응집한 것이다.이 저술의 첫머리에서 그는"도를 깨달아 성인이 되는 요령과 근본을 바로잡아 나라를 경륜하는 근원이 모두 여기에 갖추어져 있습니다"라고 밝히고 있으며, 10개의 도와 도설로 이루어져 있다.

 [이전][상위][다음]